목회자 57.2% “코로나19 이후 교인 반드시 감소한다”

입력
기사원문
장창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목회자 57.2%가 코로나19가 종식된 뒤 일상을 찾는다 하더라도 교인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8월 진행한 조사 결과보다 8.0% 증가한 수치다. 반면 교인이 증가할 것 같다고 답한 목회자도 15.9%로 지난 조사보다 10.6% 증가하면서 코로나19가 목회 현장의 양극화를 부추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총회(총회장 신정호 목사)가 발표한 ‘2021년 한국교회 코로나19 추적조사 결과’에서다. 예장통합은 13일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기독교 조사 기관 지앤컴리서치(대표이사 지용근)가 지난달 17~30일까지 예장통합 소속 담임목사 891명과 개신교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다. 특히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이후 수차례 진행한 추적조사 중 하나로 코로나19가 목회에 끼치는 영향의 종합적인 흐름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전망이다.

교세가 감소할 거라 답한 목회자들은 감소 폭이 26.5%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수치는 지난해 5월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6.8% 높아진 수치다. 이는 현장의 위기감이 상당하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목회자 응답자 중 44.9%는 코로나19 종식 후 주일 현장예배 강화에 관심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지난해 11월 조사 결과와 비교해 9.8%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교인 응답자 중 48.4%는 ‘온라인교회’에 출석할 의향이 있다고 밝혀 코로나19 이후 예배 형태에 대해 교인과 목회자 사이에 간극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변창배 예장통합 사무총장은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통계 데이터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지난해 4월과 6월 7월 11월에 진행한 조사의 연장선에 있는 조사로 코로나19가 한국교회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좋은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어릴 때부터 어른들 대화에 끼어들기 좋아했던 호기심 많은 인간. 한국교회를 사랑하는 기자. 교회사에 관심이 큼. 근현대 역사와 일제 강점기 교회사를 좋아함. 세계교회사에서는 신,구교 분리사와 2차 세계대전 전후 교회사에 대한 사료를 즐겨 찾아봄. 사진은 특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