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소비 트렌드 발표
구매력·인구 가장 많은 세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 공유
구매력·인구 가장 많은 세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 공유
이밖에 김 교수는 '머니러시' '득템력' '러스틱 라이프' '헬시플레저' '엑스틴 이즈 백' '바른생활 루틴이' '실재감테크' '라이크 커머스' '내러티브 자본' 등을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꼽으며 'TIGER OR CAT'이라는 줄임말로 요약했다. 한국 사회가 새로운 상황에 얼마나 잘 대처하느냐에 따라 범띠해에 거침없이 포효하는 호랑이가 될 수도, 아니면 고양이가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특히 김 교수는 그동안 MZ세대(1980~2000년 초반 출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적었던 X세대가 부각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했다. X세대는 세대 담론의 출발점이었으며 소비나 인구 측면에서도 가장 큰 세대라는 점에서다. 주로 1970년대 이후에 태어나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대를 모두 경험한 세대로, 현재 사회에서 중간 관리자 역할을 맡은 40대가 주류다. 또 풍요로운 10대를 보낸 40대는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지며 10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엑스틴(X-teen)'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김 교수는 설명했다.
[서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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