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경우 지난해 오토바이 사고로 사망한 65명 중 24명이 배달 종사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 3명 중 1명이 배달 노동자였던 것이다.
도로교통공단 조사 결과 과속으로 이륜차 사고가 났을 때 치사율이 15.84%로 가장 높았다.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무리한 앞지르기를 시도한 경우에도 치사율이 각각 4.15%, 3.6%에 달했다.
도로에서 위험한 운행 행태를 보이는 이륜차 운전자들 중에는 음식 등을 배달하는 운전자들이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배달기사들이 배달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구조와 이용자들이 평점 리뷰 등을 통해 빠른 배달을 재촉하는 분위기가 오토바이 운전자들을 ‘도로 위 무법자’로 만드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안전관리처 김석호 연구원은 “운전자의 안전 수칙 준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긴 하지만 배달업 종사자들은 대부분 생계형 오토바이 운전자인 만큼 빨리 배달받기를 바라는 소비자의 인식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륜차 운전자들의 안전 운행에 대한 엄격한 단속이 쉽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륜차는 차체가 작아 좁은 틈 사이로 빠져나갈 수 있고 경찰차로 막아 세우기도 어렵다. 무엇보다 차량 앞에 번호판이 없어 무인 카메라로 잡아내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은 이륜차 교통사고 문제가 악화되면서 지난해 5월 처음 도입됐다. 일반인이 이륜차 위법 행위를 목격하면 영상 등의 증거와 함께 제보하는 식이다. 접수된 제보가 경고 또는 과태료 등의 경찰 처분으로 이어질 경우 건당 최대 1만 원의 포상금을 받는다. 지난해 2000명의 공익제보단으로 시작했고 올해 3000명을 추가로 모집해 현재 전국에서 5000명이 활동 중이다. 이들을 통해 들어오는 제보는 매달 1만5000여 건에 달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익제보단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증가하던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공익제보단 시행 직후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지난해 7, 8월 기준 전년 같은 기간보다 사망자 수와 부상자수는 각각 14.5%, 3% 줄었다.
▽ 변종국(산업1부) 신지환(경제부) 정순구(산업2부) 이소정(사회부) 신아형(국제부) 기자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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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연구원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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