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통계(59호)-"원격 수업, ‘학습 부진아 지도 안 된다’ ‘초등 교사’ 73%, ‘중·고등 교사’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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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세대통계(59호)-"원격 수업, ‘학습 부진아 지도 안 된다’ ‘초등 교사’ 73%, ‘중·고등 교사’ 75%&#…

2020-08-27 11:05 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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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버즈] 59호의 최근 언론 보도 통계 중에서 일반사회에 관련한 내용만 따로 추출한 내용입니다.  

1. 원격 수업, '학습 부진아 지도 안 된다', '초등교사 73%, 중고등교사 75%.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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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격 수업, ‘학습 부진아 지도 안 된다’ ‘초등 교사’ 73%, ‘중·고등 교사’ 75%
• 코로나19로 인한 초·중·고 원격 수업과 관련,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일선 교사에게 원격 수업을 통한 교육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최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학습 부진아 교육에 있어 ‘초등학교교사’의 73%, ‘중·고교 교사’의 75%가 ‘잘 지도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함
• 참고로 ‘중학교’ 수학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2007년’ 7%에서 ‘2019년’ 12%로 2년 사이 크게 증가한상태임. 따라서 현재와 같은 원격 수업 위주로 수업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학생들의 학력 격차가 더 벌어질 것이 우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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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반 정도의 교사,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수업, ‘등교 수업에 비해 절반도 효과 보지 못한다!’
• 교사들에게 등교 수업 대비 원격 수업의 효과에 대해 질문한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55%, ‘중·고교 교사’의 48%가 등교 수업에 비해 50% 미만의 효과가 나타난다고 원격 수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응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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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초·중·고교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OECD 주요국 중 하위권!
• 교사가 교육을 위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지수에 대한 OECD의 조사 결과, ‘한국’은 –0.56으로 OECD 7개국 중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학교에서 디지털 기기 활용 지수 역시 –0.74로 8개국 중 7위에 위치함
• 전체적으로 ‘한국’의 교사들은 디지털 기기 활용 측면에서 OECD 평균에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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