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통계(288호) - 숏폼 이용 실태

일반 사회 통계
일반 사회 통계
간편후원 신청
후원신청을 위해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저희가 전화 드리겠습니다.
연락처
전문보기
닫기
전문보기
목회데이터연구소는 간편후원신청 및 후원 안내를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자 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본인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 15조(개인정보의 수집 · 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대해 동의합니다.

가. [수집 · 이용목적]
수집 · 이용목적 : 간편후원신청 및 관련 후원 안내

나. [수집 · 이용항목]
수집 · 이용항목 : 연락처

닫기

일반사회통계(288호) - 숏폼 이용 실태

2025-05-27 11:34 186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비메오 링크 바로가기
  • 클립보드 복사
[넘버즈] 288호의 최근 언론 보도 통계 중에서 일반사회에 관련한 내용만 따로 추출한 내용입니다.
제목 : <숏폼 이용 실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ef692496b14d4eceddae7ed4f766284a_1748312745_4042.png
[숏폼 이용 실태]
일반국민, 숏폼 시청 경험률 94%!

•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뜻하는 ‘숏폼’은 짧은 시간에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 등을 접할 수 있고,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만족도)를 즐기는 트렌드와 맞물리며 전 연령대에서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 최근 발표된 ‘숏폼 vs 롱폼 콘텐츠 관련 인식 조사’(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결과에 따르면, 만 13세~59세 우리 국민의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률은 94%로 대다수에 달했다.
•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는 주된 이유(중복응답)는 ‘그냥 심심해서/호기심에’(44%)와 ‘SNS를 하다가 우연히’(42%)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재미있는 영상이 많은 것 같아서’ 39%, ‘이동 중에 편하게 볼 수 있어서’ 35% 등의 순이었다.
ef692496b14d4eceddae7ed4f766284a_1748313256_7243.png


‘유튜브 숏츠’ 강세 속 젊은 세대(10~20대)는 ‘틱톡‧인스타릴스’도 많이 본다!
•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동영상 시청을 한 적이 있는 자들을 대상으로 주 이용 숏폼 플랫폼이 무엇인지 물은 결과, ‘유튜브 숏츠’가 4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틱톡’ 19%, ‘인스타릴스’ 14% 등의 순이었다.
• 대체로 모든 연령대에서 유튜브 숏츠를 선호하는 가운데 ‘청소년’과 ‘20대’ 젊은 세대의 경우 ‘틱톡’과 ‘인스타릴스’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보였다.
ef692496b14d4eceddae7ed4f766284a_1748313266_3757.png


숏폼 이용자 4명 중 1명,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절반 이상은 ‘숏폼’!
• 숏폼 이용자에게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숏폼이 차지하는 비중을 물은 결과, ‘25~50% 미만’ 51%, ‘0~25% 미만’ 26% 순이었으며, ‘50% 이상’도 23%로 4명 중 1명꼴이었다.
• 연령별로 ‘청소년’과 ‘20대’에서 숏폼 비중이 50% 이상이라는 응답이 각각 32%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ef692496b14d4eceddae7ed4f766284a_1748313276_5092.png


숏폼 시청자 3명 중 1명, ‘숏폼 시청 조절 어렵다’!
• 숏폼 이용자에게 숏폼 시청 시간을 본인 의지대로 조절하기 어려운지를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 3명 중 1명이 조절이 ‘어렵다’고 응답했다.
• 숏폼 시청 조절이 ‘어렵다’고 응답한 비율은 20대 이하 저연령층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청소년은 42%로 절반 가까이에 달했다.
ef692496b14d4eceddae7ed4f766284a_1748313285_7772.png

 

, , ,

이전글 일반사회통계(288호) - 한국인의 결혼∙출산 인식 변화 2025-05-27 다음글 일반사회통계(287호) - 한국인의 울분(화병) 실태 2025-05-20

세상교회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통계 기반 보고서, 넘버즈

넘버즈 뉴스레터 구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