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호(대한민국트렌드)-우리나라 성인 남녀 31%, 타투(문신) 경험 있다!

일반 사회 통계
일반 사회 통계
간편후원 신청
후원신청을 위해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저희가 전화 드리겠습니다.
연락처
전문보기
닫기
전문보기
목회데이터연구소는 간편후원신청 및 후원 안내를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자 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본인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 15조(개인정보의 수집 · 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대해 동의합니다.

가. [수집 · 이용목적]
수집 · 이용목적 : 간편후원신청 및 관련 후원 안내

나. [수집 · 이용항목]
수집 · 이용항목 : 연락처

닫기

115호(대한민국트렌드)-우리나라 성인 남녀 31%, 타투(문신) 경험 있다!

2021-10-15 17:28 4,865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비메오 링크 바로가기
  • 클립보드 복사
[넘버즈] 115호의 전체 보고서 중 대한민국 트렌드만 따로 추출한 자료입니다.
제목 : <우리나라 성인 남녀 31%, 타투(문신) 경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86455_2907.png
1. 타투(문신)한 사람, 점차적으로 증가! 2014년 25% → 2021년 31% • 요즘 우리 주위에는 타투, 즉 문신을 한 경험이 2014년에 25%에서 2021년 31%로 증가해서 타투를 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 타투는 여성과 젊은 층이 많이 하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층은 10명 4명 가까이 타투 경험이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203_9435.png

• 타투를 하는 이유, 현실에서 탈출하여 자유로운 자신을 찾고자 하는 현대인의 심리! 
• 타투를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재미와 호기심(52%)이었으며, 휴가철에 기분을 내고 싶었거나(38%), 개성 을 표현하고 싶어서(25%) 타투를 새겼다는 경험자도 많았다.
• 그 외에 튀어 보이고 싶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자유분방하다는 이미지를 보여 주고 싶어서도 이유로 응답되었다.
• 현실에서 탈출하여 자유로운 자신을 찾고자 하는 현대인이 심리가 기저에 있는 것이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312_0101.png

• 타투는, 자기 만족이 크다! • 타투를 한 사람에 대해 주위에서는 별 관심을 두지 않는데 타투를 한 본인은 ‘재미있었다/만족스러웠다’는 반응이 80%로 매우 높았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350_5556.png

• 타투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69% • 타투를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2014년보다 훨씬 많아져서 69%에 달했다. • 젊은 층일수록 타투를 자신을 표현하는, 패션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2014년 50%에서 2021년 61%로 훨씬 더 강해졌다. • 타투를 개인의 개성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이라고 보는 시선이 강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381_1948.png

2. 타투가 트렌드다! - ‘앞으로 타투 한 번 해보고 싶다’ 57% • 타투한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타투’가 확산되었다는 것을 체감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 • 타투를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는 응답이 2014년 48%에서 2021년 70%로 큰 폭으로 늘어났다. • 요즘 타투가 유행하는 것 같다고 느끼는 응답자도 2014년 63%에서 2021년 68%에 달하고 있다. • 타투를 한 번쯤 해보고 싶은 의향률 57%로 응답자 10명 중 절반이 넘는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424_7375.png

• 타투,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65% • 전반적으로 타투는 향후 더욱 대중화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응답자의 65%가 앞으로 타투를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바라보았다. • 특히 타투를 하는 사람들의 연령대가 더욱 넓어질 것이라는 예상(66%)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 다. 지금은 주로 젊은 층이 타투를 많이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타투를 하는 중장년층도 많아질 것이라고 보 는 것이다. 중장년층 스스로도 이런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447_6565.png

3. 타투를 보면 떠오르는 사람, ‘연예인’ 55% • 타투를 한 사람을 보면, 날라리(양아치)와 조폭 등 과거의 부정적 이미지가 여전히 일부 남아 있으나, 대다수는 연예인, 음악인 등 패션 예술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 즉 타투가 자유로운 개성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477_6212.png

• 타투한 사람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감소! • 타투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타투를 한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상당히 옅어진 것으로 조사되었 다. • 타투를 한 사람을 보면 무서움을 느끼거나, 거리를 두는 편이라고 말하는 응답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었다. • 타투를 몸에 새기고 있는 사람은 왠지 성실하지 않을 것 같다는 선입견도 20%로 낮아졌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502_2197.png

• 타투에 대한 인식, ‘앞으로 관대해질 것이다’ 80% • 타투가 점점 대중화되면서, 타투를 바라보는 시선도 크게 달라졌다. 전체 응답자의 80%가 타투에 대한 인 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고 평가했는데, 이런 변화를 연령대에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었다. • 그리고 이러한 관대함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551_8483.png

4. 타투, 가족은 글쎄… • 타투를 개인적 선택이라고 생각하므로 남들이 타투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뭐라 하지 않지만 내 가족이 영구 타투를 제외하고 헤나 타투, 레터링 타투, 스티커 타투 등 가벼운 타투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별로 반기지 않는다. • 특히 자녀가 타투를 하는 것은 찬성하는 의견이 별로 많지 않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585_6726.png

• 가벼운 타투는 O.K • 타투를 한 사람은 주로 스티커 타투, 헤나 타투 등 쉽게 지워지는 일회성 타투 경험이 많은 편이다 • 하고 싶은 타투는 포인트 타투와 레터링 타투 등 기존에 많이 하는 스티커 타투, 헤나 타투 등 1회성 타투보 다는 영구성 타투를 원하지만 아직도 조금 작고 과하지 않은 타투를 많이 꼽았다. • 사람들은 타투에 관대해졌지만 아직도 대체로 작은 크기로도 개성을 표현할 수 있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위 화감을 주지 않는 형태의 타투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타투의 종류 ] • 스티커 타투 : 스티커를 이용해 붙이는 것으로 없어지는 1회용 타투 • 헤나 타투 : 봉숭아 물을 들이듯이 하는 타투로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타투 • 레터링 타투 : 자신의 신념이나, 좋아하는 글귀 등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구들을 새기는 타투 • 포인트 타투 : 신체 일부에 작은 글자 혹은 표식을 넣는 타투 • 패션 타투 : 꽃, 요정, 만화캐릭터 등 자신이 원하는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타투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656_1775.png


5. TV출연자의 타투는 ‘가려야 한다’ 47%, ‘가릴 필요없다’ 47% • 타투에 대해 관대해졌음에도 불구하고 TV 출연자의 타투에 대해서는 ‘가려야 한다’와 ‘가릴 필요없다’가 각 각 47%로 같은 비율이었다. • 타투는 개인적 선택이지만 타투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완전히 가신 것은 아니기에 사회적 파급력이 큰 TV 에 나오는 출연자의 타투에 대해서는 가리거나 모자이크 방식으로 감추어야 한다는 의견도 상당했다.

c05a70bb68866a44bbe2ccdfcef96476_1634278692_5958.png
[이 게시물은 Numbers님에 의해 2023-12-17 14:33:26 대한민국 트렌드에서 이동 됨]

, ,

이전글 139호(대한민국트렌드)-한국의 청년, '돈만 있으면 명품 사겠다' 65%! 2022-04-12 다음글 112호(대한민국트렌드)-세상의 중심은 나! 2021-10-08

세상교회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통계 기반 보고서, 넘버즈

넘버즈 뉴스레터 구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