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본인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 15조(개인정보의 수집 · 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대해 동의합니다.
가. [수집 · 이용목적]
수집 · 이용목적 : 간편후원신청 및 관련 후원 안내
나. [수집 · 이용항목]
수집 · 이용항목 : 연락처
3. 반면, 타인에 대한 관심은 점점 낮아진다!
• ‘나’에 대한 관심은 높은데, 반면에 ‘타인’에 대한 관심은 해마다 점점 낮아진다.
• 그런데 주목할 것은 자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타인에 대한 관심은 낮을 것 같은 10대와 20대가 타인에 대한 관심은 가장 많았다.
• 타인 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대한 관심도도 점점 하락!
• 앞에서 한국인의 타인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하락하고 있음을 보았는데, 이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대해 서도 관심도가 하락하는 추세이다.
• ‘타인’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은 개인 취향과 관심사 때문
• 타인에 대한 관심도가 줄어드는 것은 첫째, ‘나홀로 라이프’ 취향이 늘어나는 것(69%)과 둘째, 관심사가 타 인과의 관계(32%)보다는 자신의 경제적 이익에 몰리기 때문이다(42%).
• 즉 자신 외에는 별로 관심을 가질 계기, 이유가 없으므로 타인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지는 것이다.
• 특히 코로나 사태로 거리 두기 정책이 시행되면서 자주 만나지 못하는 주변 사람들 및 타인에 대한 관심도 가 더 많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4. 그렇다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 ‘나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편이다’ 53%
• 현대인들은 타인에 대해 관심은 낮지만 타인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는 상당히 의식한다(53%). 이것도 결국은 나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의 또 다른 측면이다.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편이다’라는 ‘독불장군’형 스타일은 23% 밖에 되지 않는다. 아무리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본다고 하더라도 타인의 시선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결과이다.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은 10대와 20대가 기성세대보다 더 심하다.
• 타인의 ‘나’에 대한 평가가 궁금하다 52%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사람들은 나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평가하 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52%)으로 나타난다. 자기가 주체적으로 자신을 위해 판단하고 결정하지만 그 것을 다른 사람이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인다.
• 왜 다른 사람의 평가를 신경 쓸까? 아마도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 실제로 한국인은 자신이 타인을 평가하는 것보다는 타인이 자신을 평가한다는 인식이 더 강함
• 평소 응답자 본인이 타인을 평가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2%인데 반해, 평소 타인이 본인을 평가하 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4%로 사람들은 자신을 향한 사람들의 시선에 보다 민감해 한다.
5. 타인의 ‘나’에 대한 평판, 내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50%!
• 다른 사람들의 나에 대한 평가를 의식하면 자연스럽게 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평소 내 행동이 어떤 결과 를 가져올지 항상 생각하게 되고(58%)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를 잘 알고 행동하게 되며(50%),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사회적 시선’을 의식하면서 결정하게 된다(41%).
• 또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의해 생각이나 결정이 바뀔 때가 많다는 응답자(36%)도 적지 않았다.
6.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는 이유,
1. 인정 욕구
• 사람들은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므로 자신의 이미지, 평판을 관리하려고 한다(60%).
• 그 첫째 이유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는 것은 남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이 갖는 본능이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좋은 사람, 괜찮은 사람으로 비춰지기를 바란다.
•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는 이유 2. 평판
• 흔히 열정과 실력이 있으면 성공한다고 하지만 정말 그럴까?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열정만으 로는 되지 않으며(70%), 실력만으로도 안 된다(66%)고 생각한다.
• 어떤 면에서는 능력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48%).
• 자신을 포장하는 능력, 즉 평판 관리가 사회적 경쟁력 관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63%).
•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는 이유 3. 한국 문화
• 평판이 중요한 이유는 한국사회 문화와 깊게 관련이 있다.
• 사람들은 한국사회가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행동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은 사회라고 생각한다(72%).
• 혈연, 지연, 학연으로 맺어진 좁은 인맥 사회에서 평판이 나빠지게 되면 한국사회에서 생존하기 어렵다. 비 록 ‘나’를 중시하는 개인주의가 팽배해진다고 하더라도 한국 사회는 서구 사회에 비해 여전히 타인의 시선 을 의식하고 그에 맞춰 살기를 요구하는 사회적 압박과 개인의 내면화된 문화가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
트렌드, 자기중심, 내가중요해, 추석방문, 문해능력, 자영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