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호-"2030세대, ‘내 인생 목표는 물질적으로 풍족해지는 것이다’ 72%"

위클리 리포트
PDF 자료

88호-"2030세대, ‘내 인생 목표는 물질적으로 풍족해지는 것이다’ 72%"

2021-03-19 11:48 572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비메오 링크 바로가기
  • 클립보드 복사

*꼭 지켜주세요.
1) 본 자료는 무료로 볼 수 있지만,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 전재,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2) 본 자료는 저작권법을 준수하여 모든 통계 자료에 출처를 상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3) 자료 및 그래프를 인용하실 경우 연구소의 출처를 반드시 밝히시고 원자료 출처(생산자 및 소유자) 역시 밝혀야 합니다.
4) 본 자료의 PDF상의 그래프를 인용하실 경우 반드시 본 연구소 출처를 밝혀주셔야 합니다.

1. [넘버즈] 88호
주요 주제: [소비패턴으로 보는 2030세대 특징]
제목 : <2030세대, ‘내 인생 목표는 물질적으로 풍족해지는 것이다’ 72%>

2010년 이후 청년실업 등의 문제로 20-30대 청년 세대의 우울함을 상징하는 단어가 ‘삼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였습니다. 
그 이후 새롭게 등장한 세대가 일명 ‘90년대생’ 또는 ‘밀레니 얼세대’, ‘Z세대’ 등으로 분류되는 그룹입니다. 
‘삼포세대’로 구분했을 시기에 2030세대는 갖고 싶어도 손에 쥘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측면이 강했다면, ‘밀레니얼세대’로 구 분하는 지금 세대는 자발적 선택 측면이 훨씬 강합니다.
그들은 시장 자본주의 생리를 몸으로 체득한 세대로서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고 소비에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또한 온라인과 SNS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을 즐깁니다. 
현재를 즐기는 것보다 노후 준비, 재테크 등에 관심을 보이며 소비와 투자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현실을 빠르게 판단하는 현실주의적인 삶의 태도를 취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물질적으로 풍족해지는 것’을 인생 목표로 삼습니다.

한편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주식 투자’를 공정 경쟁의 장으로 인식합니다. 일명 ‘금수저’로 태어 나지 못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의 세상이 아닌, 누구나 공정한 게임 규칙 안에서 가진 자원을 총동원해 최선을 다해 현실적 플레이를 통해 살아남기를 원합니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리포트 [넘버즈] 제 88호에서는 2030세대의 세상을 보는 관점과 이에 따른 소비 태도를 살펴보면서, 2030세대에 더 가까이 다가가 보고자 합니다.

2. 최근 언론보도 통계:
1) [코로나19와 사회적 건강조사(2차)]
제목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부담감, 50대 연령층이 가장 크게 느껴>
코로나가 확산한 지 1년이 넘었습니다. 반복되는 사회적거리 단계와 뉴스에 경각심은 느슨해지고, 부담감은 증가합니다. 서울대 유명순 교수님이 조사한 결과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7efaed5b3dbd19de70acf160691fc09a_1616122071_1519.png

 

, , , ,

이전글 89호-" ‘통일 필요하다’, 목회자 90%, 일반 국민 53%" 2021-03-26 다음글 87호-"현대인, 일주일에 신용카드 1장 분량으로 '미세 플라스틱' 먹고 있다!" 2021-03-12

세상교회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통계 기반 보고서, 넘버즈

넘버즈 뉴스레터 구독 신청